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📢 서론

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고 두 번째 영상을 업로드한 후 채널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기록한다. 사실 변화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만한 충분한 데이터가 없다. 처참한 조회수. 그게 결과다. 그저 영상을 스스로 제작하고, 편집하고, 유튜브 채널 생성 및 업로드까지 해봤다는데 의미를 두었기 때문이다. 채널을 기획하는 단계가 빠졌고 차별화 포인트도 없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채널을 앞으로 개선해 나갈 점이 있는지 가능성은 있는지 기록해 보려고 한다.

📝 본론

1. 첫 번째 영상과 두 번째 영상의 반응 비교

조회수 비교

첫 번째 영상은 대부분의 유튜버들이 "어떤 콘텐츠가 나와 맞는지"를 테스트하는 느낌으로 접근한다. 나는 그보다 영상제작 스터디에 조금 더 의의를 두었고 완전 초보자가 접근할 수 있는 주제와 스타일로 첫 영상을 제작했고, 두 번째 영상에서도 첫 번째 영상을 바탕으로 내용만 조금 바꾸고 전달 방식을 조금 수정했다.

  • 조회수: 두 번째 영상의 조회수는 첫 영상에 비해 저조 했다. 조회수는 썸네일의 영항이 클까? 썸네일에 노출되는 후킹문구가 별로 와 닿지 않는것인가?
  • 좋아요 및 댓글: 분석할만한 자료가 없다.
  • 시청 지속 시간: 일주일 뒤에는 의미있는 분석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.

시청 지속 시간 비교

2. 채널의 유입 경로 분석

트래픽 소스 비교

두 번째 영상을 올린 후 트래픽 소스를 비교 분석해볼 수 있다. 나중에 의미있는 데이터가 쌓이게 된다면,

유튜브 공식 고객센터 분석을 통한 실적 파악YouTube 동영상 도달범위 이해하기에서 위 화면의 상세한 의미를 더 파악해 봐야겠다.

  • 외부 사이트 또는 앱: 외부 보고서는 시청자가 내 콘텐츠를 발견한 특정 웹사이트와 앱이 무엇인지 보여준다.
  • YouTube 검색어: YouTube 검색 보고서는 시청자가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여 내 콘텐츠를 발견했는지 보여준다.
  • 이 동영상을 추천하는 콘텐츠: 추천 동영상 보고서는 시청자가 추천 동영상 중 어떤 동영상을 시청했는지 보여준다.
  • 이 동영상을 추천하는 재생목록: 재생목록 보고서는 내 콘텐츠에서 어떤 재생목록이 트래픽을 유도했는지 보여다.

3. 구독자와의 소통

구독자가 뭐임. 아래는 구독자와의 소통을 통해 채널의 방향 및 앞으로의 콘텐츠 주제를 개선 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.

  • 커뮤니티 탭 활용: 구독자들에게 투표를 통해 다음 영상 주제를 결정해 달라고 요청 가능. 그 결과, 생각지도 못한 흥미로운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고, 구독자들과의 유대감도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다.
  • 피드백 반영: 두 번째 영상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세 번째 영상의 제작에 몇 가지 변화를 줄 수 있다. 예를 들어, '영상의 길이를 좀 더 짧게 해달라 혹은 길게 해달라'는 의견반영.

 

4. 느낀점 및 앞으로 개선점

역시 기획없는 채널은 성공할 수가 없다. 차별화 포인트를 어떻게든 구현해 내야한다. 영어회화 채널에서 다른 채널들과 어떤 차별점을 가저갈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해야한다.

  • 썸네일 디자인 개선: 간결하고 시선을 확 끄는 후킹멘트로 조회수를 끌어올려야 한다
  • 스크립트 제공: 해당영상의 영어회화 스크립트 제공으로 좋아요와 댓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을까?
  • 시청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깊이 고민해야 한다. 영어회화의 주제 중에서도 시청자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주제를 더 고민해 봐야 한다.

🔍 결론

작은 변화들이 채널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. 비록 분석 데이터양이 적을지라도 의미있는 결과를 찾아내야 한다. 1차 목표. 조회수를 높이고 시청지속시간을 늘려야 한다. 그 다음은 다양한 유입경로확보 및 시청자의 반응을 높이고 피드백을 반영해서 콘텐츠를 개선하는 것이다. 다음에는 의미있는 분석이 되길 바란다.